회사일로 일주일 이상 블로그에 글을 쓸 시간을 내지 못했다. 하지만 바쁜 와중에도 가끔 여행 중이었을 때를 생각하고 언젠가 다시 한번  그때로 돌아가는 상상을 하면 현재를 이겨낼 힘이 생긴다. 여행은 과거의 일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스페인에서의 여행이 생각보다 길어져서 포르투갈에서는 리스본에 도착한 다음날 브라질로 떠나는 비행기를 타야했다. 그래서 스페인 여행의 마지막 여정이자, 실질적으로 유럽에서 마지막 여행지는 세비야가 되었다.


보통은 이탈리아 음악가 로시니가 작곡한 '세비야의 이발사'라는 오페라로 유명한 이 도시는 (사실 이 오페라의 줄거리는 무척 유명한 이야기라 로시니의 오페라가 가장 유명할뿐, 이 내용으로 만들어진 오페라가 여럿이다) 대항해시대에 대서양으로 진출하기 위한 항구로 발달하였다고 한다.


세비야에서 가장 유명한 볼거리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세비야 대성당이다. 원래 이슬람지배하에서는 모스크였다는데 레콩키스타의 완성 후, 성당으로 재건축했다고 한다.





스페인에서 가장 큰 고딕양식의 건축물이자 로마의 '산 피에트로 대성당', 런던의 '세인트 폴 대성당'에 이어 유럽에서 세번째로 큰 성당이라 크기도 무척 크지만 모스크가 있던 자리에 지어서인지, 이슬람 문화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톡특한 모습을 하고 있다. 특히나 사진 위의 히랄다 종탑은 모스크의 미나렛을 개조하여 성당의 종탑으로 만들었기 때문에 모양이나 무늬가 이슬람 건축물과 유사하게 보였다.


역시나 고딕양식의 건축물답게 화려한 기둥양식들이 하늘로 치솟아있다.


무엇인지 무척 궁금했던 청동상... 기독교 신앙을 상징하는 여성상이며 용도가 풍향계라고 한다.


우습게도 블로그를 쓰며 사진을 유심히 보니 바로 위의 사진의 청동상과 히랄다탑의 꼭대기에 있는 청동상이 거의 똑같은 모습을 하고 있다.




온통 번쩍이는 금빛에다 노란 조명까지 더해져 내부는 무척이나 화려하다. 게다가 붉은색 대리석으로 만들어진 파이프 오르간은 여지껏 다른 성당에서는 볼 수 없었다.


성당 옆에는 안뜰이 있는데 이 구조가 이 곳이 예전 모스크였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한다.

돌로 만들어진 바닥 사이로 분수에서 이어진 물길 같은 것이 나무까지 이어져 있어서 더욱 독특했다.





세비야 성당이 유명한 이유는 성당 자체가 갖는 건축학적인 가치와 역사적인 의미뿐만 아니라 이 곳에 그 유명한 탐험가 콜럼버스의 관이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특이하게도 성당의 지하에 묻힌게 아니라 옛날 에스파냐로 통일되기 전 주요 왕국인 레온, 카스티야, 나바라, 아라곤의 왕들이 콜럼버스의 관을 메고 있는 형상이다.


특히나 앞줄의 두 왕의 발끝은 맨들맨들하게 닳아 있는데 만지면 행운이 온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한다. 로마의 산 피에트로 대성당 내부에 있는 피에트로 상의 발을 만지면 행운이 온다는 것과 비슷하다. 





세비야 대성당을 둘러보던 중, 더위를 먹었을 때 증세와 비슷하게 몸에 힘이 빠지고 땀이 났다. 한달 동안 40도를 오르내리는 스페인을 여행하다가 막바지에 이르자 맥이 풀린 탓일까... 이런 날은 절대 무리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그동안의 경험으로 알고 있었다. 급히 숙소로 들어가 쉬어야 했다. 더구나 저녁에는 스페인에서의 마지막 일정으로 플라멩코 공연을 예약해 두었기 때문이다.

고풍스러운 건물의 중정에서 공연을 기다리고 있다. 무대는 바르셀로나에서 봤던 공연의 무대보다 훨씬 작아서 이런 단에서 어떻게 춤을 출 수 있을까 싶을 만큼 좁았다.


댄서와 악사들을 소개하고 드디어 공연이 시작된다. 흔히 플라멩코는 춤이라고만 알고 있지만 이 플라멩코는 안달루시아 지방의 민속 문화로서 춤, 노래, 연주를 통틀어 말하는 것이며, 춤을 출 때도 캐스터네츠, 손뼉, 구두를 이용해서 박자를 맞춘다.(이런 점에서는 아르헨티나의 탱고와 유사하다.)


복잡다단한 민족적, 문화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이 지방의 특성상 플라멩코도 이방인들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는 않는다.(적어도 나에게는 그랬다) 특별히 서정적이라거나 일반적인 감성을 불러일으키기보다는 이들의 문화적 특성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처음 보게되면 아름답다, 우아하다는 감정보다는 오히려 생각했던 것과의 차이에서 오는 충격을 먼저 받게 된다.


공연은 남녀의 혼성 댄스, 그리고 남녀 무용수 각각의 독무, 기타 연주, 노래 등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역시나 춤과 음악은 빠르고 정열적이지만, 어떤 면에서는 우리나라의 무당의 춤이 연상될 정도로 종교적인 색채가 느껴졌다.


내가 춤에 있어서 젬병이라 그런지 플라멩코 공연보다는 공연이 펼쳐진 스페인 고택의 분위기, 여성 무용수의 육감적인 춤사위, 현란한 무용수들의 동작만 머리에 남아있다.






플라멩코 공연을 마지막으로 거의 넉달간의 유럽/중동 여행을 마쳤다. 드디어 여행의 클라이막스 남미로 간다. 기대와 설레임, 그리고 불안감이 마구 뒤섞인 묘한 기분이 며칠째 계속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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